본문 바로가기

지오캐싱이란?

2023. 10. 30.

지오캐싱(Geocaching)이란, 간단히 말하면 보물찾기 게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약 7,000개, 세계적으로는 200만 개 이상의 지오캐시가 숨겨져 있으며, GPS나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에서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아래 비디오는 지오캐싱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오캐시는

일반적으로 방문 기록을 남길 수 있는 로그북과 다양한 크기의 교환 가능한 기념품이 들어 있는 작은 상자를 의미합니다. 지오캐시는 손톱 크기의 아주 작은 것에서 여행가방  크기의 것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지오캐시의 종류 크기에 관해서는 이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오캐싱에 필요한 장비는

상대적으로 비싼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또는 GPS 와 인터넷만 있다면 준비가 갖추어진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지오캐싱닷컴에 회원가입을 하고, 찾고자 하는 곳의 지오캐시 좌표를 다운로드 받고 연필같은 필기도구를 가지고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내 주변에 얼마나 많은 지오캐시들이 숨겨져 있는지 알게 된다면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밖으로 나가서 GPS와 지도를 참고하여, 지오캐시가 있는 지점을 찾아가되 약 20미터 전까지는  GPS에 의지해서 찾아가고, 다음엔 주변지형을 살펴보십시요.  캐시  크기를 우선 고려하여 캐시 설치자가 숨길 만한 곳을 우선 찾아보십시요. 캐시는 주변 지형지물과 구분이 어렵게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움이 있다면, 설치자의 힌트/사진/다른 캐셔들의 경험담을 적은 로그 기록의 도움을 받으십시요.

처음 지오캐시를 찾으신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오캐시를 찾은 후에는

지오캐시에는 반드시 로그북(사인 종이)이 들어 있습니다. 로그북에 간단한 인사말을 적어 놓으십시요. 지오캐시에 기념품이 있다면, 미리 준비해간 기념품을 교환하고  일반인들의 눈에 잘 안띄도록 반드시 원상태 대로 되돌려 놓으십시요.

지오캐시를 찾고 집으로 돌아오면 http://www.geocaching.com에 다시 접속하여, 해당 캐시 정보를 다시 찾은 후,  기록을 남깁니다. 지오캐싱은 신사적인 게임입니다. 가능하면 찾은 기록을 자세하게 남겨 놓아 캐시 설치자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기록 남기기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오캐싱 소개 요약

지오캐싱은 GPS장비나 스마트폰 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http://www.geocaching.com에 가입을 한 후, 지오캐시(Geocache) 가 있는 곳의 좌표를 GPS에 담아서 위치를 찾아간 후, 각종 경험과 정보를 사용하여 캐시를 찾고, Geocaching.com 에 기록을 남기면 됩니다.

흔히들 지오캐싱은 캐시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보상을 받는다고 합니다. 즉 보물찾기라는 말에서 연상되는… 뭔가 귀중한 것을 찾는 것은 아니지만, 캐시가 숨겨진 곳까지 찾아가면서 운동이 되고, 풍광이 좋은 곳,  가볼 만한 곳에 설치되므로 그 곳을 감상하고 즐기는 것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